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청

통합검색
인기 검색어

충절의 고장

충남 예산의 수암산, 덕숭산, 가야산 기슭에 에워 싸여 자리하고 있는 매헌 윤봉길의사의 고장 충의사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YESAN CONTRY

매헌 윤봉길의사는 1908년 6월 21일 이곳 충남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에서 부친 윤항공과 모친 김원상 여사 사이에 5남 2녀중 장남으로 태어나셨습니다.

11세때에는 덕산 보통 학교에 입학하셨다가 그이듬해 인 12세때 일제의 식민지교육을 받지 않겠다고 스스로 자퇴하셨습니다. 19세 되시는 해에는 농촌부흥운동을 전개하셨습니다. 이러한 농촌부흥운동을 애국운동이라하여 일제의 탄압이 극심해져 국내에서 활동이 어렵게 되자 윤의사께서는 1930년 23세 되시던 해에 중국으로 망명하셨습니다. 윤의사 나이 25세때인 1932년 4월 29일 중국 상해 홍구공원에서 개최한 일제의 천장절 겸 전승기념 축하식장을 폭파하시는 거사에 성공하시고 윤의사는 즉시 체포되시어 그해 5월 25일 상해군법회의에서 사형선고를 받으시고 동년 11월 18일 일본 대판 위술형무소에 이감되셨다가 한달 뒤인 12월 19일 금택형무소 교외 삼소우 공병작업장에서 총살형으로 25세 일기로 순국하셨습니다.

그 후 13년이 지난 1945년 해방되고 광복회 회장이셨던 이강훈 선생이 1946년 일본으로 건너가 윤의사의 유해를 모셔다가 서울 효창공원에 국민장으로 안장하였습니다.

이곳 충의사는 윤의사의 영정을 모신 본전지역, 윤의사께서 태어나시어 4세때까지 사셨던 생가(광현당)지역, 그리고 4세때 이사하시어 중국으로 망명하시기 전인 23세때까지 사셨던 성장가(저한당)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는 유물 56점이 전시되어 있고, 25세의 짧은 생애를 매직비젼 등 복합 영상모형으로 연출되어 충의정신의 학습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의 현장을 잘 가꾸고 다듬어 널리 알리는 일은 참으로 뜻깊은 일이라 아니할 수 없으며 시대적 요청에도 부응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 작은 안내서가 매헌 윤봉길의사의 충의 정신을 드높이고 널리 알리는 일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곳을 찾아주신 여러분의 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