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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 서비스헌장

보건행정서비스

우리 예산군 보건소 공무원은 군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행정을 수행함에 있어 정성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항상 생각하며 공정하고 성실한 자세로 군민과 함께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효」실천을 위한 노인 건강 보호와 군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현장 위주의 방문간호 및 진료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2모성 및 영유아의 건강보호와 철저한 전염병 예방활동으로 군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군민의 건강한 육체와 정신 함양을 위한 전문지식 연찬에 더욱 노력하겠으며 이를 군민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보건행정서비스로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시정과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최선을 다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서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달아 고객이 필요한 직원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때 전화를 주시면 약속 시간 5분 전에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며, 민원 종료 시까지 책임지고 안내하겠습니다.
  •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의 민원서류는 담당 공무원이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대기실에는 전화기 1대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혈압 자동측정기, 자동신장계 및 체중계, 자동 시력 측정기 등의 검진 장비를 갖춘 자가 건강측정 코너를 설치하여 고객이 무료로 자기 건강을 점검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신문 7종, 잡지 7종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으며, 컴퓨터를 설치하여 인터넷 자료 검색 등 고객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 안녕하십니까? 저는 보건소(○○지소, ○○진료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때 민원인에게서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면 연결하여 고객이 전화하신 시점을 기준으로 3근무시간이 내 또는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종료 시에는 「안녕히 계십시오, 오늘 하루 잘 보내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PC·FAX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우편과 PC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 담당자의 인적 사항과 처리 절차 등을 전화, PC 또는 FAX로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내용

민원업무 처리 시 신속히 처리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신청시 알아두어야할 사항 - 업무명, 처리기간(일)(법정, 현행, 목표), 비고(구비서류, 수수료 등) 정보제공
    업무명 처리기간(일) 비고 (구비서류, 수수료 등)
    법정 현행 목표
    약국개설등록 3 3 2 신청서, 사진, 10,000원
    약국이전등록 3 3 2 신청서, 등록필증 5,000원
    약국등록사항 변경등록 1 1 1 신청서, 등록필증, 5,000원
    약국등 휴·폐·재개업 신고 3시간 2시간 1시간 신고서, 등록필증
    의료용구 판매업 등록 3 3 2 신청서, 사진, 10,000원
    의료용구 판매업 이전 신고 3 3 2 신청서, 등록필증, 5,000원
    의약품 도매상 허가 3 3 2 신청서, 사진, 20,000원
    약방(한약방)이전허가 3 3 2 신청서, 허가증, 5,000원
    의료기관 개설 신고 10 10 5 신고서, 면허증, 40,000원
    의료기관 개설 신고사항 변경 신고 10 10 3 신고서, 신고필증, (장소이전 20,000원)
    의료기관 휴·폐·재개업 신고 3시간 3시간 2시간 신고서, 신고필증
    안경업소 개설 등록 3 3 1 신고서, 면허증
    안경업소 변경사항 신고 3시간 3시간 2시간 신고서, 등록필증
    • 전 주민에게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내과 전문 의사를 1명 이상 배치하겠습니다.
    • 환자에게는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환자 자신과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보건소를 찾아주시는 분들께서는 다음과 같은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보건소(339-8993)
    • 삽교 보건지소(339-6153)
    • 광시 보건지소(339-6182)
    • 덕산 보건지소(339-6203)
    • 고덕 보건지소(339-6217)

    성인병 질환인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매주 목요일에,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에게는 매주 금요일에 건강 체크와 상담으로 건강 파수꾼 역할을 하는 보건기관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 사회복지시설인 ′덕산 신생원′, ′대흥 수정원′, ′오가 가나안 노인의 집′을 매월 1회 정례적으로 순회 진료함으로써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치매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간호를 위하여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보건소 : 041-339- 6131~32), 치매를 진단받고 치료를 받는 분들께 치매치료관리비(본인 부담금 월 3만 원 이내)를 지원하고, 재가 치매환자 대상 조호물품을 월 1회 이상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치매환자 돌봄에 지친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교실, 자조모임, 힐링 프로그램 등 지원으로 가족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재가 암 환자를 위하여 매월 1회 정기적으로 가정방문 하여 건강측정 및 암 관련 정보 전달로 자가 관리능력 향상 및 정신적 안정 도모를 빈틈없이 하겠습니다.
    • 장애인에 대한 건강관리를 위하여 진료 및 구강 검진을 연 2회 이상 무료 실시하겠습니다.
    • ′효′실천 시범마을 및 오지 마을 중 읍·면당 1개소를 선정하여 매월 1회 정례적 무료 순회진료로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거동불편 노인 및 독거노인에 대한 방문진료사업을 월 1회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노인 건강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 연 6회 이상 명예 보건소장 진료제 운영과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는 한방진료의 날로 정하여 농촌지역 노인들에 대한 건강을 살펴 드리겠습니다.
    • 농한기(1-3월 중)를 활용 읍·면당 모범경로당 1개소를 지정하여 건강교육(치매예방교육 등)을 위한 홍보물을 배부하는 등으로 자칫 건강을 해치기 쉬운 노인들의 자기관리를 위한 마을 순회 건강교실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에게는 안전 분만 유도와 건강관리를 위하여 매주 목요일에 체조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기형아 출산 예방을 위한 임부 기형아 검사와 출생 후 1주 이내의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대사 이상 검사로 정신지체아 발생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 영유아에 대한 기본 예방접종 17종은 매일 오전, BCG 접종은 매주 화요일 오전에 실시하여, 영유아 기초건강 확보에 힘쓰겠습니다.
      영유아 기본 예방접종 안내 - 예방접종명, 접종대상/접종시기, 접종방법 정보제공
      예방접종명 접종대상/접종시기 접종방법
      BCG (결핵) 생후 4주 이내 신생아 1회 0.05ml 피내주사
      B형간염 생후 직후, 1개월, 6개월 접종 0.5ml 근육주사
      DTaP
      (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
      기초 : 생후 2,4,6개월 / 추가 : 생후 15-15개월, 만 4-6세 0.5ml 근육주사
      폴리오 (소아마비) 기초 : 생후 2,4,6개월 / 추가 : 만 4-6세 0.5ml 근육주사
      폐렴구균 기초 : 생후 2,4,6개월 / 추가 : 생후 12-15개월 0.5ml 근육주사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뇌수막염) 기초 : 생후 2,4,6개월 / 추가 : 생후 12-15개월 0.5ml 근육주사
      MMR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1차 : 생후 12-15개월 / 2차 : 만 4-6세 0.5ml 피하주사
      수두 생후 12-15개월 0.5ml 피하주사
      A형간염 1차 : 생후 12개월-23개월 / 2차 : 1차 접종 후 6개월 0.5ml 근육주사
      일본뇌염 생백신 1차 : 생후 12개월 / 2차 : 1차 접종 후 1년 0.5ml 피하주사
      사백신 1차 : 생후 12개월 / 2차 : 1차 접종 후 7-30일 / 3차 : 2차 접종 후 1년 / 4차 : 만 6세 / 5차 : 만 12세
      • 만 3세 미만 : 0.25ml 근육주사
      • 만 3세 이상 : 0.5ml 근육주사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1차 : 만 12세 여아 / 2차 : 1차 접종 후 6개월 0.5ml 근육주사
    • 계절별 유행 전염병에 대한 예방접종 실시로 면역능력을 높여 군민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홍보매체(예산소식지, 보건정보지, 신문, 유선방송, 마을방송, 전단 등)를 적극 활용하여 주민 보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역 취약지에 대한 정기적인 소독활동(연막소독 40회, 분무소독 70회)과 집단급식시설 종사자 연 1회, 식품접객업 종사자 연 1회 실시로 환자 조기 발견과 전염병 발생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 정보를 위한 질병정보 모니터 130개소를 운영하고, 주민이나 모니터 요원으로부터 전염병 환자 발생 신고시 방역기동반(의사 외 5명)이 20분 이내 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 수질검사, 방역소독 등의 필요한 조치로 전염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염병 발생 위험률이 높은 하절기에는 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방역 활동으로 전염병으로부터 군민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 발생률이 높은 계절별 전염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방법 안내 - 계절별, 질병별, 감염경로, 증상, 예방요령 정보제공
    계절별 질병명 감염경로 증상 예방요령
    봄철 홍역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 오염된 물건에 의한 간접적 기도 점막을 통하여 호흡기 전파 발열, 불쾌감과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점막에 회백색 모래 알 크기의 작은 반점, 홍반성 구진이 전신에 나타남 예방접종 실시 - 「1차」: 12-15개월 된 영아, 「2차」: 4-6세 유행 시, 다중 집합 장소 피함
    유행성 이하선염 타액의 비말감염에 의해 전파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타액 시(주로 귀밑 샘) 이 단단하게 부어올라 동통과 압통 예방접종 - 「1차」 : 12-15개월 된 영아, 「2차」 : 4-6세 유행 시, 다수 집합 장소 피함
    여름철 일본뇌염 일본뇌염모기 (작은빨간집모기)가 산란기에 감염된 돼지를 흡혈한 후 사람을 흡혈하여 전염 초기 : 두통, 발열, 구토 및 설사 등 소화기 증상 주기 :고열, 혼수 마비 회복기 :언어장애, 판단 능력 저하 전 연령층에게 발생한다 (15세 이하 70-80%) 아동은 일본뇌염 예방접종 필히 맞음 (13개월부터) 가축 사육장 등 취약 지에 대한 살충소독 및 물웅덩이, 모기 서식처 제거
    세균성 이질 환자의 대변이나 환자가 사용한 물건에 의한 감염 완전히 익힌 음식물 즉시 섭취하고 날음식과 익힌 음식 서로 닿지 않게 한다 손을 깨끗이 씻기, 화장실 및 외출 후 반드시 비누 사용하여 손 씻기, 끓인 물 마시기
    여름철 콜레라 및 비브리오 패혈증 오염된 식수와 음식물, 어패류 날로 먹거나 또는 해수 접촉 시 균이 피부 상처를 통하여 감염 「콜레라」 : 쌀뜨물 같은 설사, 복통, 구토 『비브리오패혈증』 -오한, 발열, 구토 일부 설사 증세 -발병 후 36시간 이내에 둔부, 대퇴부 등에 홍반, 수포, 심하면 괴저성 궤양 증상 날생선 섭취 삼가 반드시 음식물은 익혀서 섭취하고 물을 끓여서 마신다 피부에 상처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는다. 조리기구 등 매일 소독 햇볕에 말려서 사용
    장티푸스 환자나 보균자의 배설물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 또는 환자가 조리한 음식 등에 균이 묻어서 전염 고열, 오한, 두통 등 이 있어 독감과 유사 가슴에 붉은 반점 음용수 반드시 끓여 먹기 음식물을 끓이거나 익혀서 먹는다. 음식 취급 전과 배변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기 예방접종
    가을철 유행성 출혈열 들쥐 등에 있는 바이러스가 인체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 초기에 감기와 비슷하게 시작 발열, 오한, 두통 등의 전신 증상 구토, 소변 감소, 혈압 상승, 신부전 잔디에 눕거나 침구나 옷을 말리지 않기 들쥐 서식처 잡초제거 야외 활동 후 귀가 시 옷에 묻은 먼지 털고 목욕 예방접종 : 8-9월
    쯔쯔 가무시병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서 감염(추수기에 주로 감염) 두통, 발열, 오한, 발진, 근육통과 1cm 크기의 피부 반점이 생긴 후 수일 만에 상처 형성 유행성출혈열과 같으며 농촌 작업 시 긴 옷 입기
    렙토스 피라증 쥐의 배설 등이 물과 토양을 오염 → 사람의 피부 상처 또는 눈, 코 점막으로 침입 감기와 같이 고열, 두통, 오한, 하지 근육통 눈의 충혈 기침, 객담, 각혈, 호흡곤란, 고열 (39-40℃) 심하면 황달, 신부전으로 사망 추수 등 작업 시 장화, 장갑 착용 농경지의 고인 물에 손을 담그지 않기 논의 물을 빼고 벼 베기 작업 작업 후 목욕 쥐의 구제
    겨울철 인플루엔자(유행성독감) 직접적인 전파는 입에 의한 접촉 및 비말 감염 간접적인 전파로는 콧물, 침 등으로 오염된 손, 손수건 및 식기 등으로 감염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때로는 전신증상이 나타나며 호흡기 증상으로 코막힘, 기침 증상이 나타남 노령자에게 많이 발생 개인위생을 청결히 한다 예방접종은 10월 중순 경에 받는 것이 좋음
    • 감염 위험률이 높은 다음과 같은 분들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음
      • 65세 노인, 만성 심폐 질환자, 만성 대사성 질 환자(당뇨 포함)
      • 의료인 및 환자 가족
      • 집단 수용 시설 거주자
    • 운영 기간 : 매년 5. 1부터 9. 30까지(5개월간)
    • 이용 시간 : 24시간(군 보건소 상시 대기)
    • 대상 : 군 관내 지역주민
    • 이용 방법 : 전염병 환자 발생 신고, 방역소독 취약지역(상가, 환가 가정)
    • 이용 전화 : 339-6061~6070
    • 낡고 협소한 시설을 단계적으로 재정비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여 민원인이 이용할 때 아늑하고 편안한 보건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대기실 환경 정비 및 화장실 청결유지(조화, 화분 비치, 명언, 그림 등 부착)
    • 올바른 건강 정보 제공을 위하여 군민건강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는 예산군 보건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매 분기마다 제작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가정 또는 직장에서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예산군 보건소 홈페이지(http://www.yesan.or.kr)에 정보를 제공하여 보건소에 오시지 않고도 관련 정보의 내용 및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 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군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 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보건소의 담당별 주요업무 현황에 대하여는 군정 백서 또는 예산군 홈페이지 와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 정보 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 현행 법령집, 충청남도 현행 자치법규집, 예산군 현행 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관보, 도보, 군보 및 기타 도서 등을 비치하여 항상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 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가정 또는 직장에서 재난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예산 군 홈페이지 (http://www.yesan.go.kr)에 정보를 제공하여 군청을 방문하시지 않아도 재난관련 정보의 내용 및 홍보 사항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게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서류에 처리부서, 과장, 담당,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FAX 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 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 관의 개인 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우리 군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행정착오 보상제 운영으로 예산사랑 상품권(5천 원 상당)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반복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연락번호 339-6001)
    • 민원서류 접수 후 2주일 이내 중간 연락(전화 또는 우편)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3근무 시간 이내에 조사한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사실로 확인될 경우 담당 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시책 수립과 추진 과정에서 군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효율성과 비용 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6개월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채택되었을 경우 「예산군 제안 규칙」에 의거하여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친철·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매월 자체 점검을 통하여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예산군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전화, FAX, 우편 등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주소 : 예산군 예산읍 군청로22 예산군 보건소 - 담당자 : 정(예산군 보건소장), 부(보건행정담당)
  • 담당번호
    • 보건행정담당 : 041-339-6001
    • 진료담당 : 041-339-6011
    • 모자보건담당 : 041-339-6041
    • 감염병 관리 및 예방접종 담당 : 041-339-6061
    • 건강증진담당 : 041-339-6071
    • 방문보건담당 : 041-339-6097
    • 치매관리담당 : 041-339-6121
    • 정신건강 담당 : 041-339-6111
    • 보건소 : 041-339-8993 / FAX 041-339-60099
    • 예산군 보건소 홈페이지(https://www.yesan.go.kr/health.do)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어느 곳으로 전화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12월 중에 홈페이지, 보건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예산군 홈페이지, 보건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군민의 공복으로서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친절봉사의 의무를 다하고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보건 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보건기관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을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하여 주시고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주민 다수를 위한 사항이나 보건소 현실 여건 등으로 불가피하게 민원인이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 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