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청
충남문화의 해

통합검색
인기 검색어

보도/해명자료

예산군, 젖소 사육 농가 도우미 지원

담당부서축산과 축수산유통팀 (041-339-7822) 조회수298 등록일2024-07-19
8.젖소 사육농가 축사 내부 전경 이미지

낙농가 노동환경 개선에 앞장

예산군이 낙농가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대체인력을 지원한다.

군은 올해 306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축산농가 도우미(헬퍼)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젖소 사육농가 도우미(헬퍼) 지원사업은 하루 2회 이상 착유해야 하는 젖소의 특성 때문에 연중 단 하루도 쉴 수 없는 낙농가에 명절, 경조사, 질병 및 불의의 사고 등 도움이 필요한 때 대체 인력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낙농가에 대체 인력으로 투입되는 도우미(헬퍼)는 축·낙협, 집유 및 전문업체 등에 소속된 낙농 전문교육을 이수했거나 낙농업 종사경력이 있는 등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착유, 사료 급여, 우사 청소 등 다양한 지원을 하게 된다.

사업 희망 농가는 도우미(헬퍼)가 필요할 때 예산축협을 통해 신청하면 자부담 50%를 부담하고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시행된 해당 사업은 노동 공백이 발생하기 쉬운 중소 규모 농가와 고령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젖소 사육농가 인력 지원으로 사육 의지를 고취하고 근로환경 개선으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낙농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발굴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