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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이란? 글의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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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불면증이란?
부서명 보건소 등록일 2015-07-30 조회 3862
첨부
 
★ 불면증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힘든 증상, 수면 도중 빈번하게 깨는 증상, 너무 이른 시간에 일어나는 증상, 잠을 통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증상들을 일컬으며 이런 증상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불면증의 원인
- 스트레스나 환경적 변화와 관련된 수면장애
• 가정, 직무, 교육, 사회활동과 관련된 스트레스나 생활패턴
• 수면을 힘들게 하는 환경 : 여행, 시차, 소음, 불편한 공간
• 술, 담배
- 신체질환과 관련된 수면장애
• 내분비 또는 대사질환, 감염, 신생물 또는 다른 질환
• 통증 또는 불편한 상황
• 뇌간 또는 시상하부 병변
• 노령
- 정신과 질환과 관련된 수면장애
• 불안, 우울증
• 수면 무호흡 증후군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적응장애
• 정신분열병 등 정신병
• 기타 다양한 정신과 질환

★불면증의 증상
• 잠들기가 어렵다. 보통은 5~10분 후에 잠이 든다.
• 자다가 몇 번씩 잠을 깬다.
• 이른 아침에 잠을 깨어 그 후로는 잠을 못자는 경우가 있다.
• ‘또 잠을 못자는 것이 아닐까?’ 하는 불안이 낮부터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고, 밤이 되면서 이 불안이 더 심해진다. 그리고 ‘자야지’ 하는 마음으로 조급하게 굴면 더욱 잠이 오지 않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 아침에 일어나면 5분 후에 개운해져야 하는데, 피곤하고 오후에 졸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불면증의 치료
신체적 질환 및 정신적 질환에 의한 불면일 경우는 이에 대한 정확한 치료를 시행한다. 그리고 불면의 시기를 판단하여 수면유도 및 유지에 필요한 약물을 적절히 투여한다. 그러나 수면제는 3~4주 정도만 효과가 있으며 이후에는 약의 효과가 떨어져 용량의 증가나 대체약물이 필요하다. 또한 성격이나 불면의 원인에 따라 이완요법, 명상, 탈감작법 등이 이용될 수 있다.

★수면 수칙 7가지
•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항상 규칙적으로 지킨다.
• 낮잠을 피하고, 아무 때나 눕지 않는다.
• 침실은 잠잘 때만 이용하고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 일은 다른 장소에서 한다.
• 오후 늦게나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한다.
• 배가 고픈 상태나 과식한 채로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배가 고프면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신다.
• 그날의 걱정거리나 내일 할 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리한 다음 잠자리에 든다.
• 술, 담배, 콜라, 커피 등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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