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 문화관광

04 05
제1경 수덕사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1경 수덕사 산과 바다가 조화를 이루고 낮은 구릉과 평탄한 들녘이 서로 이어지며 계곡이 골마다 흘러내리는 이곳은 옛부터 소금강이라 일컬어 졌으며 이곳에 불조의 선맥이 면면히 계승되고 많은 고승석덕을 배출한 한국불교의 선지종찰 수덕사가 자리잡고 있다.
제2경 충의사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2경 충의사 충의사는 면적 147,802㎡로 크게 4개 구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전지역은 윤봉길의사 영정을 모신 사당과 충의문, 홍살문 등이 있고, 기념관 지역은 윤봉길의사기념관, 어록탑이 있는데 윤봉길의사기념관은 유품(보물 제568호) 27종 51점이 전시되어 있고 윤봉길의사 짧은 일대기를 매직비젼 11대와 각종 영상과 디오라마로 보여주고 있으며, 영상관, 11경도실 등이 있다.
제3경 추사고택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3경 추사고택 안채에는 6칸 대청과 두칸의 안방과 건넌방이 있고, 부엌과 안대문, 협문 광등을 갖춘 'ㅁ'자형 가옥이다. 안방과 건넌방에는 각각 툇마루가 있고 부엌 천장은 다락으로 되어 있으며 안방과 건넌방 사이의 대청은 그리 흔하지 않은 규모이다. 이러한 'ㅁ'자형 가옥은 중부지방과 영남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이른바「대갓집」형이다.
제4경 임존성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4경 임존성 성벽의 높이는 약 250~350㎝이며 너비는 약 350㎝인데 남쪽의 성벽외면은 석축으로 되었으나 내면은 토석 혼축으로 내탁을 하였다. 남쪽 성벽에 수구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곳 수구로 성내 물을 유도하기 위하여 깊이 90㎝, 폭 60㎝의 도랑이 있다.
제5경 예당호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5경 예당호 정신 없고 숨막혔던 여름에 지쳤다면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고즈넉한 자연 풍경을 벗삼아 낚시를 하며 사색을 즐기기에 이만한 곳이 또 있을까? 당신을 찾기 위한 여행의 첫 걸음, 예당호에서 느리고 깊은 시간을 보내보자.
제6경 삽교평야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6경 삽교평야 성벽의 높이는 약 250~350㎝이며 너비는 약 350㎝인데 남쪽의 성벽외면은 석축으로 되었으나 내면은 토석 혼축으로 내탁을 하였다. 남쪽 성벽에 수구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곳 수구로 성내 물을 유도하기 위하여 깊이 90㎝, 폭 60㎝의 도랑이 있다.
제7경 가야산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7경 가야산 신라때는 가야산사를 짓고 나라에서 제사를 지냈으며 조선시대까지도 덕산현감이 봄, 가을로 제를 올렸던 곳으로, 능선을 따라 피어있는 진달래와 억새풀은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높이 600m급의 산으로는 놀라운 고도감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내륙의 산과는 달리 바다가 가까운 곳으로 상대적 해발 높이가 높기 때문이다.
제8경 예산사과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8경 예산사과 우리군의 사과면적은 1995년도 2,184ha로 가장많이 재배하였으나 현재는 1,190ha 949농가가 재배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 새로운 품종인 엔비와 속빨간사과 도입.재배로 전국에서 제일가는 선진사과단지를 조성하여 예산사과 명맥을 널리 떨치고 있다.
제9경 예산황새공원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9경 예산황새공원 예산황새공원은 자연환경 훼손으로 절멸되었던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의 성공적인 복원과 한반도 야생복귀를 위해 2009년 문화재청의 황새마을조성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2014년 전국 최초로 조성되었다. 예산군에서는 황새가 다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친환경농업 실천 등 서식지 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곳 예산황새공원에 방문하면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실제 황새를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제10경 덕산온천
사계절 아름다운 천혜의 경관과 역사와 문화의 향기가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고장 예산
제10경 덕산온천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의 덕산 현조(德山 顯條)에『온천재현 남오리(溫泉在縣 南五里)』라 적혀 있으며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의 충청도(忠淸道) 덕산현조(德山顯條)에도 온천재현 남삼리(溫泉在縣 南三里) 윤일문 이라는 기록이 있어 온천이 알려진 역사는 500~600년전부터 이며 조선시대의 유학자 이율곡선생의 저서인 『충보』에 의하면 '학 한 마리가 이곳의 논 한가운데서 날아갈줄 모르고 서 있기에 동네 주민들이 가까이 가서 살펴보니 날개와 다리에 상처를 입고서 논의 물을 열심히 상처에 찍어 바르고 있는 것이었다.
예산의 축제 예산장터삼국축제 2017년 처음 개최한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예산을 대표하는 3국인 국화, 국밥, 국수를 테마로 다채로운 국화와 국화분재를 전시하여 가을의 향기를 만끽할 수 있으며 백종원 국밥거리의 따끈한 국밥을 맛보고 전통방식으로 국수면을 말리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예산의 대표 축제이다. 이 밖에도 문화공연, 체험행사, 백종원의 먹거리장터를 운영하며 농특산물 홍보 및 판매도 진행하여 방문객의 오감을 만족시킨다.
예산의 축제 의좋은형제축제 의좋은형제축제는 예산의 실존 인물인 이성만, 이순 형제의 일화를 기반으로 하는 축제로 형제의 우애와 부모에 대한 효를 기리고 가족 간의 사랑을 되새기기 위한 농촌체험, 볏짚 전시 등 교육·문화·가족형 축제이다.
예산의 축제 윤봉길평화축제 매헌 윤봉길의사의 4.29 상해의거를 기념하고 숭고한 나라사랑의 정신을 대외에 알리는 축제로 다양한 공연, 체험, 전시, 민속놀이, 경연대회 등 모두가 참여해 다함께 즐길 수 있다.
예산의 축제 예당낚시대회 예당저수지는 웬만한 낚시꾼이면 두 서너 번 다녀오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한국 최대의 저수지 낚시터요, 언제나 조과가 보장되는 전천후 낚시터이다.
예산의 축제 추사추모전국휘호대회 추사 김정희 선생은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추사체를 창안한 서예가이다. 이러한 위대한 선생의 서예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선생의 옛집인 추사 고택에서 1990년부터 전국 휘호 대회가 열리고 있다.
예산의 축제 예산황토사과축제 전국 제일의 맛을 자랑하는 예산 황토 사과를 홍보하고 예산군의 문화와 예술을 계승ㆍ발전시키기 위하여 1983년도에 제1회 예산사과축제를 개최한 이래 1992년부터 군민체육대회와 번갈아 격년제로 개최하였고 201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예산의 축제 예산윤봉길전국마라톤대회 2005년 4월 17일부터 개최된 체육행사로 예산의 벚꽃길을 따라 펼쳐지는 코스를 달리는 마라톤대회이다. 2018년 제14회째를 맞이한 대회는 국내외 마라톤 동호인들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는 한마당 축제로 예산종합운동장과 예산군 일원에서 매년 벚꽃이 피는 4월 중에 열린다.
예산의 축제 황새축제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는 대한민국 대표 생태문화축제인 예산 황새축제는 황새와 반딧불이를 직접 보고 느끼며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체감할 수 있는 체험형 축제다. 황새를 주제로 한 영화콘서트, 황새 사랑 길 걷기, 습지 생태 체험 교육 등의 이색적이고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즐길 수 있다.
예산의 축제 가족사랑걷기대회 봄기운이 가득한 4월을 맞이하여 가족, 친구, 연인이 함께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 도모와 군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공연, 체험, 홍보 등으로 즐거움이 가득한 『가족사랑 걷기대회』를 매년 개최한다.
04 05
01
예산답사기 먹거리 - 핫플레이스 SNS에서 핫한 그곳 예산시장과 삽교시장은 백종원 더본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새롭게 태어났다. 예산시장은 100년 넘는 전통을 가진 시장으로 한때 유명했던 시장이지만 1990년대 이후부터 활기를 잃어갔다. 이에 예산군은 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해 수년간 힘썼고, 2023년 예산시장 장터광장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장터광장에서는 지역 맥주와 통돼지바베큐를 주제로 맥주축제가 열리기도 했다. 삽교시장은 예산의 8미중 하나인 곱창을 활용해 곱창특화거리로 변신했다. 예산시장과 삽교곱창특화거리는 예산여행필수코스가 되었고 외지에서도 많이 찾는 예산 핫플레이스이다.
02
예산답사기 명소 - 사진찍기 좋은 곳 사진에 담아보는 추억 추사의 지혜와 고즈넉함이 남아있는 추사고택은 'ㅁ'자형 가옥입니다. 안채에 6칸 대청과 두칸의 안방과 건넌방이 있고, 부엌과 안대문, 협문 광등을 갖춘 가옥입니다. 특히 추사고택은 수선화, 매화꽃, 벚꽃이 가득 피는 봄 관광지로도 유명한데요, 꽃이 절정인 시기에 가면 방문객이 많아 사진 찍기 힘들 수도 있어 타이밍을 잘 맞춰 방문해야 합니다. 일종의 포토존 눈치게임! 눈치게임 성공해서 좋은 날 좋은 사람과 멋진 사진 남기세요.
03
예산답사기 산책 - 하늘빛 품은 초록길 자연과 함께하는 산책 봉수산자연휴양림은 천연림과 인공림이 조화를 이룬 휴양림이다. 상쾌한 솔내음과 함께하는 산림욕으로 걷기 좋은 곳이다. 휴양림 근처에 있는 봉수산수목원은 곤충생태관, 하늘데크, 유아숲체험원, 인공폭포가 있어서 연인·친구는 물론 아이와 가기 좋은 가족 여행지이기도 하다. 자연이 주는 말 없는 위로는 때때로 천 마디의 말보다 힘이 나기도 한다. 호텔이 줄 수 없는 한적함과 맑은 공기는 자연이 선사하는 선물처럼 마음을 토닥여주고 소란했던 마음도 고요하게 영점을 되찾게 된다.
04
예산답사기 힐링 - 몸과 마음의 충전소 나를 위한 휴식 시간 시간이 흐를수록 나무가 하늘로 쭉쭉 뻗어 자라면서 더욱 멋있어지는 메타세콰이아길은 사계절 내내 인기 있는 곳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다른 색의 옷을 입은 메타세콰이어길 황홀한 풍경은 보는것만으로도 마음에 안정이 찾아온다. 자연이 건네는 위로는 언제나 환영이다. ​메타세콰이아 숲길과 지압길을 따라가다 보면 황토체험숲길, 온천둘레길이 나온다. 총 2.2km 구간의 치유의 숲길을 걸어보고 덕산온천수 족욕으로 마무리 하며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맨발로 걸어보며 온전히 자연을 느끼며 충전할 수 있는 힐링 장소이다.
04 05
/
추천테마여행 다채로운 관광지, 체험,
풍성한 먹거리가 있는 예산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세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테마여행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다채로운 관광지와 체험, 풍성한 먹거리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