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프트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예산군

닫기
예산군 예산보부상박물관, 보부상 유품 문화재 지정 추진 게시판 상세보기

보도/해명자료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예산군 예산보부상박물관, 보부상 유품 문화재 지정 추진
작성자 기획담당관 등록일 2021-02-23 조회 152
첨부
jpg 파일명 : 보도자료02_덕산행상청입의절목앞표지.JPG 보도자료02_덕산행상청입의절목앞표지.JPG [0.944 mbyte]
보도자료02_덕산행상청입의절목앞표지.JPG

국가민속문화재 추가지정 10, 충남민속문화개 지정 7점 등

 

예산군은 사단법인 예덕상무사가 기증한 보부상 유품 중 학술 및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자료를 대상으로 국가민속문화재 추가 지정 및 충청남도 민속문화재 지정을 추진한다.

 

지정을 추진하는 유물은 국가민속문화재 추가 지정 유물이 10, 충청남도 민속문화재 지정 유물이 7점 등이다.

 

유물 종류는 공문()이고 유물의 연대와 성격은 현재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제30-2호와 유사하며, 연대는 조선후기 및 대한제국시대로 내용은 보부상 조직 및 보부상들의 활동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대표적인 유물은 1869년에 작성된 덕산행상청입의절목으로 예산임방입의절목 벌목 신구접장교체규식 초상시부의전마련기 비방청부전기 한성부완문 신창설완문서 좌목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밖의 유물로는 예산·덕산·면천·당진의 네 읍을 포괄하는 조직의 명단으로 1893년에 작성된 예덕면당사읍임소소임안’, 예산상민공제회 조합원 명단 및 1915년에 작성된 예산상민공제회등이 있다.

 

군은 이러한 자료의 가치 발굴 외 유물 보전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현재 국가민속문화재 제30-2호로 지정된 보부상 유품 중 상태가 좋지 않은 유물부터 보존 및 복제작업을 진행해 유물의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더 이상의 훼손을 방지할 계획이다.

 

김응룡 내포문화사업소장은 국가민속문화재 및 충청남도 민속문화재로 지정작업을 추진하는 유물은 1970년대 보부상유품의 국가문화재로 지정 당시에 빠진 것으로 생생각된다조선후기 및 일제강점기 예산 및 덕산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보부상들의 관한 자료로서 시대 및 지역 그리고 계층적 특색을 파악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